공부하는 선생님/보편적 학습설계 vs 코칭수업

보편적 학습 설계의 필요성 vs 코칭수업 철학

가배샘 2021. 7. 20. 17:03
728x90

1. 보편적 학습 설계는 철학이라고 하면서 학습을 위해서 다양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고 말한다. 즉, 보편적 학습설계는 '모든 학생들에게 장애를 제거하여 출발선에서부터 모든 학습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교육과정과 수업을 설계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또한 보편적 학습설계의 필요성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면서 보편적 학습설계의 철학을 엿볼 수 있겠다.

  ① 학습복지를 실현하기 위해서

  ② 교육의 패러다임이 교육에서 학습으로 바뀌고 있기 때문에 

  ③ 다양성을 고려하여 교육과정과 수업을 설계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④ 모든 아이들의 성장을 위해서

  ⑤ 학습자 주도성을 이끌어 내기 위해

2. 코칭수업 철학

  ① 사람은 다양하다: 코칭수업은 학생들의 다양성과 개성을 인정한다. 

  ② 사람은 성장한다: 코칭수업은 학생의 성장과 발전에 대한 믿음을 근간으로 한다.

  ③ 답은 내 안에 있다: 코칭수업은 학생의 잠재력을 믿으며 그 잠재력을 끌어내 주는 역할을 교사가 한다고 믿는다. 

  ④ 성장에는 협력자가 필요하다: 이 철학을 통해 교사의 정체성을 정의할 수 있다. 교사는 협력자이자, 안내자이다.

 

<참고문헌>

1. 『코칭수업 이야기』, 코칭수업연구회 지음, 2017

2. 『학습격차 해소를 위한 새로운 도전, 보편적 학습설계 수업』, 조윤정 외 지음,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