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취기준: [9국03-03] 관찰, 조사, 실험의 절차와 결과가 드러나게 글을 쓴다.
1. 종류: 조사보고서, 관찰보고서, 실험보고서 등
2. 보고하는 글쓰기 핵심 포인트: 절차와 결과가 드러나게 써야 함.
⇒ 사실이어야 함, 그림·사진·도표 등 활용함, 인용 시 출처 밝히기
3. 보고서 작성 시 키울 수 있는 역량: 탐구 역량, 자료정보활용역량, 비판적 사고 역량, 글쓰기 역량
4. 보고서 작성 절차
(1) 보고서 주제와 목적 정하기: 주제와 목적에 따라 '정보제공, 문제 해결, 제안하기' 등 모둠 토의
- 보고 주제 및 목적 정하기
- 보고 대상: 학급 구성원으로 통일
(2) 조사 계획 세우기: 조사 기간, 조사 대상, 조사 목적, 조사 내용 및 방법 등 구체적으로 계획한다.
- 조사 방법: 문헌 및 인터넷 조사, 현장조사, 설문조사, 면담 조사, 자료 조사 등
- 계획서 작성: 조사 장소, 조사기간 및 시간, 수집해야 할 자료의 종류와 자료수집의 방법, 역할나누기 등 기록
- 모둠 활동: 매 시간 자신이 한 일을 배움일지로 작성
(3) 자료 수집 및 분석
- 주제와 관련성이 높은 자료를 다양하게 수집하고 선별할 것.
- 반드시 자료 수집과 정리할 때 출처를 분명히 해 둘 것. 출처가 불분명한 경우, 사용하지 않음.
- 자료의 오류 및 출처 확인을 통해 신뢰도 평가할 것.
* 자료 출처: (인터넷자료는 URL 주소와 검색일자, 문헌 자료는 저자, 출판연도, 서명, 출판사명) * 자료 형식: (예: 팜플릿, 유튜브 등) |
||
이미 알고 있는 것 | 더 알아야 할 것 | 새롭게 알게 된 것 |
(4) 내용 구성하기
① 조사(관찰, 실험) 목적
② 조사(관찰, 실험)기간, 대상, 방법
③ 조사(관찰, 실험) 내용
- 절차와 결과를 구체적으로 밝힘.
- 객관적 사실을 범주화하여 정리: 사진, 그래프, 표 등 매체 자료 활용
- 조사(관찰, 실험)에 관한 결과에 대한 의견 제시, 소감 등
④ 참고자료
(5) 개인별 보고서 쓰기 & 고쳐쓰기
중간: 보고 내용 및 필자의 판단 및 의견, 뒷받침 자료 + 표, 그래프 등 도식화 자료
처음: 주제의 구체화, 조사의 목적, 조사의 방법
끝: 보고 조사 결과 요약, 문제 해결책, 전망, 참고문헌
*** 고쳐쓰기(체크리스트)
예 + 근거 | 수정필요 | |
1. 주제에서 벗어난 내용은 없는가? | ||
2. 처음부분: 독자의 흥미를 끌고 있는가? | ||
3. 처음 부분: 중간에서 쓸 내용을 미리 안내하고 있는가? | ||
4. 중간 부분: 독자가 이해하기 쉬운 구조로 썼는가? | ||
5. 중간 부분: 각 내용별로 객관적인 자료를 뒷받침하여 충분히 설명했는가? | ||
6. 끝 부분: 중간 부분의 내용을 요약하여 독자가 내용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주었는가? | ||
7. 끝 부분: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 느낀점, 아쉬운점, 바람 등을 정리했는가? | ||
8. 처음 - 중간 - 끝을 구별하여 썼는가? | ||
9. 내용이 바뀔 때 문단을 구별했는가? |
(6) 발표 준비하기
(7) 발표하기
3학년 2학기에는 학생들에게 보고하는 글을 직접 써보는 활동을 하려고 한다. 교사가 알아야 하기에 간단한 내용을 정리해 봤다. 학생 활동은 아래와 같이 하면 평가에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 모둠활동(과정평가): (1) 보고 주제와 목적 정하기 - (4) 내용 구성하기, (6)발표준비 (7) 발표 : 모둠활동 후 배움일지 작성, 교과 관찰,
* 개별 활동(결과평가): (5) 개인별 보고서 쓰기 : 발표자료 만들기로 쓴 보고서 내용은 상호피드백
'수업 설계 이야기 > 수업 및 평가 설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어 3학년 2학기 오리엔테이션 계획 (0) | 2021.08.19 |
---|---|
2. 교사 교육과정 설계: 교육과정 상세화하기 (0) | 2021.08.02 |
1. 교사 교육과정 설계: 성취기준 가지고 놀기 (0) | 2021.08.01 |
중학교 3학년 전환기 프로그램(생각나는 대로 아이디어: 업데이트 하기) (0) | 2021.07.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