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성취기준: [9국03-03] 관찰, 조사, 실험의 절차와 결과가 드러나게 글을 쓴다. 

 

1. 종류: 조사보고서, 관찰보고서, 실험보고서 등

2. 보고하는 글쓰기 핵심 포인트: 절차와 결과가 드러나게 써야 함.

    ⇒ 사실이어야 함, 그림·사진·도표 등 활용함, 인용 시 출처 밝히기

3. 보고서 작성 시 키울 수 있는 역량: 탐구 역량, 자료정보활용역량, 비판적 사고 역량, 글쓰기 역량 

4. 보고서 작성 절차

  (1) 보고서 주제와 목적 정하기: 주제와 목적에 따라 '정보제공, 문제 해결, 제안하기' 등 모둠 토의

      - 보고 주제 및 목적 정하기

      - 보고 대상: 학급 구성원으로 통일

  (2) 조사 계획 세우기: 조사 기간, 조사 대상, 조사 목적, 조사 내용 및 방법 등 구체적으로 계획한다.

     - 조사 방법: 문헌 및 인터넷 조사, 현장조사, 설문조사, 면담 조사, 자료 조사 등

     - 계획서 작성: 조사 장소, 조사기간 및 시간, 수집해야 할 자료의 종류와 자료수집의 방법, 역할나누기 등 기록

     - 모둠 활동: 매 시간 자신이 한 일을 배움일지로 작성

(3) 자료 수집 및 분석

     - 주제와 관련성이 높은 자료를 다양하게 수집하고 선별할 것.

     - 반드시 자료 수집과 정리할 때 출처를 분명히 해 둘 것. 출처가 불분명한 경우, 사용하지 않음.

     - 자료의 오류 및 출처 확인을 통해 신뢰도 평가할 것.

* 자료 출처: (인터넷자료는 URL 주소와 검색일자, 문헌 자료는 저자, 출판연도, 서명, 출판사명)
* 자료 형식: (예: 팜플릿, 유튜브 등) 
이미 알고 있는 것 더 알아야 할 것 새롭게 알게 된 것



   

 

  (4) 내용 구성하기

     ① 조사(관찰, 실험) 목적 

     ②  조사(관찰, 실험)기간, 대상, 방법

     ③ 조사(관찰, 실험) 내용

       - 절차와 결과를 구체적으로 밝힘.

       - 객관적 사실을 범주화하여 정리: 사진, 그래프, 표 등 매체 자료 활용

       - 조사(관찰, 실험)에 관한 결과에 대한 의견 제시, 소감 등

     ④ 참고자료 

  (5) 개인별 보고서 쓰기 & 고쳐쓰기

     중간: 보고 내용 및 필자의 판단 및 의견, 뒷받침 자료 + 표, 그래프 등 도식화 자료

     처음: 주제의 구체화, 조사의 목적, 조사의 방법

     끝: 보고 조사 결과 요약, 문제 해결책, 전망, 참고문헌

     *** 고쳐쓰기(체크리스트)

  예 + 근거 수정필요
1. 주제에서 벗어난 내용은 없는가?    
2. 처음부분: 독자의 흥미를 끌고 있는가?    
3. 처음 부분: 중간에서 쓸 내용을 미리 안내하고 있는가?    
4. 중간 부분: 독자가 이해하기 쉬운 구조로 썼는가?    
5. 중간 부분: 각 내용별로 객관적인 자료를 뒷받침하여 충분히 설명했는가?    
6. 끝 부분: 중간 부분의 내용을 요약하여 독자가 내용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주었는가?     
7. 끝 부분: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 느낀점, 아쉬운점, 바람 등을 정리했는가?    
8. 처음 - 중간 - 끝을 구별하여 썼는가?    
9. 내용이 바뀔 때 문단을 구별했는가?    

  (6) 발표 준비하기

  (7) 발표하기

 

3학년 2학기에는 학생들에게 보고하는 글을 직접 써보는 활동을 하려고 한다. 교사가 알아야 하기에 간단한 내용을 정리해 봤다.  학생 활동은 아래와 같이 하면 평가에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 모둠활동(과정평가): (1) 보고 주제와 목적 정하기 - (4) 내용 구성하기, (6)발표준비 (7) 발표 : 모둠활동 후 배움일지 작성, 교과 관찰,  

  * 개별 활동(결과평가): (5) 개인별 보고서 쓰기 : 발표자료 만들기로 쓴 보고서 내용은 상호피드백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