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자, 이제 교사 교육과정을 설계하기 위한 거시적인 틀은 준비가 끝났다. 이제 단원을 재구성하여 교사 교육과정을 구체화하는 단계로 넘어가면 된다. 이때 아이디어와 유의할 점을 챙기기 위해서 확인해 볼 것이 있다. 바로 2015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우리 학교 교과서의 내용이다.
이미 2015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성취기준, 평가기준은 살펴보았다. 이번에는 내용체계표, 성취기준 해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평가방법 및 유의사항을 살펴보았다. 꼼꼼하게 읽고 다음과 같이 해당되는 성취기준에 표로 정리하면 단원을 설계할 때 참고할 수 있어서 좋다. (표에서 가장 오른쪽에 있는 부분) 단원명, 국어과 영역,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은 포스트잇으로 하는 교육내용 재구성을 정리한 것이다.
단원명(가칭) | 국어과 영역 | 성취기준 & 평가기준 | 2015개정교육과정에서 얻은 아이디어 및 유의사항 |
||
관찰과 표현(가칭) | 듣기/ 말하기 |
[9국01-03] 목적에 맞게 질문을 준비하여 면담한다. | 상 | 면담 목적과 면담 대상에 적합한 질문을 체계적으로 준비하여 면담 상황에 맞도록 적절하게 질문하며 면담할 수 있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❸면담 방법을 지도할 때에는 면담의 목적에 따라 질문할 내용이 달라져야 함을 알 수 있게 한다. 또 가족이나 이웃, 친구에 대하여 잘 이해하기 위해 질문해야 할 내용을 구성해 보게 하고 면담의 결과를 정리하여 발표하는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존경하는 주변 인물이나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는 면담 |
중 | 면담 목적에 적합한 질문을 준비하여 면담 상황에 맞게 질문하며 면담할 수 있다. | ||||
하 | 면담 질문을 준비하여 면담할 수 있다. | ||||
문학 | [9국05-02] 비유와 상징의 표현 효과를 바탕으로 작품을 수용하고 생산한다. | 상 | 여러 갈래의 작품에서 비유와 상징의 표현 효과를 주체적으로 수용하고 이를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작품의 비유, 상징➜주제적 해석(효과: 심상,정서,주제 드러내는 데 기여) *자신의 생각,느낌,경험➜비유,상징으로 표현 *개별작품을 학습자의 삶과 관련짓기 *시뿐만 아니라 노랫말, 광고, 영화 등 활용 |
|
중 | 비유와 상징 표현의 효과에 주목하여 작품을 감상하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비유와 상징을 통해 표현할 수 있다. | ||||
하 |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비유와 상징을 통해 부분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 ||||
쓰기 | [9국03-05] 자신의 삶과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독자에게 감동이나 즐거움을 주는 글을 쓴다. | 상 | 자신의 삶과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사건이나 행동, 생각이나 느낌을 진솔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여 독자에게 감동이나 즐거움을 주는 글을 쓸 수 있다. | *목표: 한 편의 글 완성하기 *쓰기 상황과 조건을 분명하게 제시 -일상의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담은 수필/시/노랫말/ |
|
중 | 자신의 삶과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사건이나 행동,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여 독자에게 감동이나 즐거움을 주는 글을 쓸 수 있다. | ||||
하 | 자신의 삶과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사건이나 행동,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는 글을 쓸 수 있다. | ||||
어휘와 이해(가칭) | 문학 | [9국05-03] 갈등의 진행과 해결 과정에 유의하며 작품을 감상한다. | 상 | 서사적․극적 갈등의 진행과 해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삶을 성찰하며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 *개별작품을 학습자의 삶과 관련짓기 *갈등 구조 파악➜인물의 가치관, 행동 등을 여러각도에서 공감적, 비판적으로 평가/보편적 갈등과 정서 이해 *서사문학, 극문학, 영화, 드라마 등 자료 두루 활용 |
중 | 서사적․극적 갈등의 진행과 해결 과정을 바탕으로 작품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 ||||
하 | 서사와 극 갈래의 작품에서 갈등의 원인과 해결 과정을 파악할 수 있다. | ||||
읽기 | [9국02-08] 도서관이나 인터넷에서 관련 자료를 찾아 참고하면서 한 편의 글을 읽는다. | 상 | 도서관이나 인터넷에서 글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스스로 찾아 참고하면서 한 편의 글을 능동적으로 읽을 수 있다. | 참고 자료 활용하며 읽기 -스스로 책을 찾아 읽는 습관 기르기: 관심분야의 책 찾기(책방 방문기-방학 과제와 연계) -함께 읽기 or 따로 읽기: 목표-끝까지 읽기를 하면 성공(비문학-예시: 생태관련, 환경 관련 등 삶과 연결된책) |
|
중 | 도서관이나 인터넷에서 글과 관련된 자료를 찾아 참고하면서 한 편의 글을 읽을 수 있다. | ||||
하 | 주변의 도움이나 안내를 바탕으로 도서관이나 인터넷에서 글과 관련된 자료를 찾아 참고하면서 한 편의 글을 읽을 수 있다. | ||||
쓰기 | [9국03-06] 다양한 자료에서 내용을 선정하여 통일성을 갖춘 글을 쓴다. | 상 | 다양한 자료에서 적절한 내용을 풍부하게 선정하고, 통일성을 갖추어 주제가 명료하게 드러나도록 글을 쓸 수 있다. | *통일성: 주제와 세부내용 간의 유기적 연결 ➜ 주제를 명료하게 드러내며 쓰는 능력 기르기/한 편의 글 완성하기 *쓰기 과정 전반, 문단 수준, 글 수준에서 통일성 고려하여 글쓰기 *쓰기 상황과 조건을 분명하게 제시 |
|
중 | 다양한 자료에서 적절한 내용을 선정하여 통일성을 갖춘 글을 쓸 수 있다. | ||||
하 | 다양한 자료에서 내용을 선정하여 부분적으로 통일성을 갖춘 글을 쓸 수 있다. | ||||
탐구와문제해결(가칭) | 듣/말 | [9국01-04] 토의에서 의견을 교환하여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한다. | 상 | 토의에서 쟁점을 파악하고 각 해결 방안의 장단점에 대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교환하여 해결 방안을 합리적으로 도출할 수 있다. | ▸내용체계: 의견조정(초)➜문제해결 |
중 | 토의에서 쟁점을 중심으로 의견을 교환하여 해결 방안을 합리적으로 도출할 수 있다. | ||||
하 | 토의에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며 의견 교환에 참여할 수 있다. | ||||
문법 | [9국04-01] 언어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국어 생활을 한다. | 상 | 언어의 사회성, 역사성, 자의성, 창조성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으로 국어생활을 할 수 있다. | *언어의 본질: 자의성, 사회성, 역사성, 창조성 *탐구학습: 언어의 본질을 뒷받침하는 구체적인 언어자료를 풍부하게 제공후 탐구 |
|
중 | 언어의 사회성, 역사성, 자의성, 창조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어생활을 할 수 있다. | ||||
하 | 언어의 사회성, 역사성, 자의성, 창조성 중 일부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어생활을 할 수 있다. |
단원 재구성하기 전에 학교에서 사용하는 국어 교과서를 살펴보는 것도 좋다. 교과서에서는 학생들에게 성취기준에 도달시키기 위해 어떤 활동과 수행을 구안했는지를 참고할 수 있다.
'수업 설계 이야기 > 방학 때 느긋한 마음으로 교사교육과정 짜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7. 단원 설계를 위한 틀잡기 : 1단원 - 관찰과 표현(가칭) (0) | 2022.01.18 |
---|---|
5. 포스트잇으로 하는 교육내용 재구성 (0) | 2022.01.17 |
4. 교사교육과정 준비단계 정리 (0) | 2022.01.14 |
3. 가르칠 학년의 방향과 목표 정하기 (0) | 2022.01.13 |
2. 학기별 성취기준 재배치하기 (0) | 2022.01.09 |